고속도로 관리
인천김포고속도로는 교통관리, 터널관리, 통행료 징수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고객의 안전과 편의를위해 교통 관리와 터널 관리가 하나로 통합 운영되며, 효율적으로 통행료를 징수하고 있습니다.
- 교통관리시스템
- 센터통합시스템
- 통행료징수시스템
기본적으로 교통관리시스템(FTMS)은 어떻게 운영되는가?
인천김포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은 교통정보 수집시스템, 가공시스템, 제공시스템, 운영지원시스템으로 크게 구분되며, 교통관리센터에서 교통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합니다.
센터통합시스템은 교통관리와 터널관리가 하나로 통합 운영되는 시스템입니다.
인천김포고속도로 터널관리의 경우,
• 1차적으로는 터널 및 지하차도의 안전성을 고려하여 기존 터널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우선 제어를 수행합니다.
• 2차적인 보완 운영 관점으로, 교통관리시스템(FTMS)과 터널관리시스템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하여, 교통상황에 대해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추가적으로 제공합니다.
터널 관리는 어떻게 운영되는가?
• 터널관리는 인천북항터널, 청라국제지하차도를 대상으로 기존의 터널관리 프로그램(Package 형태의 HMI 방식)을 이용하여 1차 우선 제어를 수행합니다.
1차 우선 제어 (기존 터널관리 프로그램 활용)
• 2차적인 보완 운영으로, 교통관리시스템(FTMS)과 터널관리시스템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하여 교통 상황에 대해 통합적인 대응을 수행합니다.
2차 보완 운영 (터널통합관리 프로그램 적용)
터널 구간에서 비상 상황에 어떻게 운영하는가?
• 인천북항터널(터널방재지침 1등급, 5.46 km 연장)과 청라국제지하차도(2.546 km 연장)에서 비상 상황 발생시, 이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통합비상관리체계(교통관리와 터널관리 통합 대응)가 구축되어 운영 중입니다.
인천북항터널 비상 상황 터널통합관리
터널 통합 교통관리시스템의 주요 기능은?
• 통합 정보 수집 : VDS, CCTV, DSRC, 비상전화, 터널 설비 및 감지 센서 등을 이용하여, 인천김포고속도로 전체 구간(본선, 인천북항터널, 청라국제지하차도 포함)에 대한 교통 상황 및 비상 상황 정보를 수집합니다.
• 통합 정보 가공 : 인천김포고속도로 전체 구간(본선, 인천북항터널, 청라국제지하차도 포함)에 대해 수집된 정보를 통합교통가공서버에서 가공 및 처리를 수행합니다.
• 비상 상황 통합 운영 및 대응 : 사고 및 천재지변으로 인한 돌발상황이나 도로 구간별 정체 상황에 대해 터널통합 교통관리시스템을 이용한 실시간 파악 및 대응을 수행합니다.
• 통합정보 제공 : 인천김포고속도로 전체 구간(본선, 인천북항터널, 청라국제지하차도 포함)에 대해 가공 및 처리된 정보를 VMS, LCS, 인터넷을 이용하여 이용자에게 신속하게 제공합니다.
인천북항터널 비상 상황 터널통합관리
인천김포고속도로 통행료징수시스템은
전자요금징수시스템 : ETCS ( Electronic Toll Collection System)과 요금징수시스템 : TCS (Toll Collection System)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자요금징수시스템 : ETCS(Electronic Toll Collection System)
• 주행 중인 차량 내 단말기(OBU)와 도로변에 설치된 노변중계기(RSE) 간 무선 통신(적외선 또는 전파)을 이용하여 무정차 주행 중 통행료를 지불하는 최첨단 전자요금수납시스템을 뜻합니다.
요금징수시스템 : TCS(Toll Collection System)
• 정차하여 주행 중 통행 요금을 징수하는 시스템으로 교통량 측정은 물론 영업소의 요금 징수 업무와 관련된 제반 업무를 처리하는 요금수납시스템을 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