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통관리시스템
  • 센터통합시스템
  • 통행료징수시스템
 

인천김포고속도로 교통관리시스템은 교통정보 수집시스템, 가공시스템, 제공시스템, 운영지원시스템으로 크게 구분되며, 교통관리센터에서 교통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합니다.

 

센터통합시스템은 교통관리와 터널관리가 하나로 통합 운영되는 시스템입니다.

인천김포고속도로 터널관리의 경우,

1차적으로는 터널 및 지하차도의 안전성을 고려하여 기존 터널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우선 제어를 수행합니다.
2차적인 보완 운영 관점으로, 교통관리시스템(FTMS)과 터널관리시스템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하여, 교통상황에 대해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추가적으로 제공합니다.
터널관리는 인천북항터널, 청라국제지하차도를 대상으로 기존의 터널관리 프로그램(Package 형태의 HMI 방식)을 이용하여 1차 우선 제어를 수행합니다.
2차적인 보완 운영으로, 교통관리시스템(FTMS)과 터널관리시스템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하여 교통 상황에 대해 통합적인 대응을 수행합니다.

인천북항터널(터널방재지침 1등급, 5.46 km 연장)과 청라국제지하차도(2.546 km 연장)에서 비상 상황 발생시, 이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통합비상관리체계(교통관리와 터널관리 통합 대응)가 구축되어 운영 중입니다.

통합 정보 수집 : VDS, CCTV, DSRC, 비상전화, 터널 설비 및 감지 센서 등을 이용하여, 인천김포고속도로 전체 구간(본선, 인천북항터널, 청라국제지하차도 포함)에 대한 교통 상황 및 비상 상황 정보를 수집합니다.
통합 정보 가공 : 인천김포고속도로 전체 구간(본선, 인천북항터널, 청라국제지하차도 포함)에 대해 수집된 정보를 통합교통가공서버에서 가공 및 처리를 수행합니다.
비상 상황 통합 운영 및 대응 : 사고 및 천재지변으로 인한 돌발상황이나 도로 구간별 정체 상황에 대해 터널통합 교통관리시스템을 이용한 실시간 파악 및 대응을 수행합니다.

통합정보 제공 : 인천김포고속도로 전체 구간(본선, 인천북항터널, 청라국제지하차도 포함)에 대해 가공 및 처리된 정보를 VMS, LCS, 인터넷을 이용하여 이용자에게 신속하게 제공합니다.

 
인천김포고속도로 통행료징수시스템은 전자요금징수시스템 : ETCS ( Electronic Toll Collection System)과 요금징수시스템 : TCS (Toll Collection System)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행 중인 차량 내 단말기(OBU)와 도로변에 설치된 노변중계기(RSE) 간 무선 통신(적외선 또는 전파)을 이용하여 무정차 주행 중 통행료를 지불하는 최첨단 전자요금수납시스템을 뜻합니다.

정차하여 주행 중 통행 요금을 징수하는 시스템으로 교통량 측정은 물론 영업소의 요금 징수 업무와 관련된 제반 업무를 처리하는 요금수납시스템을 뜻합니다.